본문으로 바로가기

 스위스 (Switzerland). 산도, 호수도, 도시도 그렇게 예쁘다고 소문이 자자해서 유럽여행을 준비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꿈꾸는 나라지만 만만치 않은 물가가 발목을 잡는 그런 동네다. 특히 교통비용이 만만치 않은데, 유레일 패스도 없고, 스위스 패스를 구입하자니 일정에 얽메이는게 부담스러운 이들을 위해 스위스 열차할인 티켓을 소개해 보련다.

 

 

 

짜잔, 이름하여 슈퍼세이버 티켓 (SuperSaver Ticket). 말 그대로 일반 열차 요금의 최대 50%라는 큰 폭의 할인을 제공하는 티켓 되시겠다. 이 티켓은 출발일 2주 전 부터 예약이 가능한데, 예약되어 있는 좌석을 제외한 좌석들을 출발일 직전에 싸게 방출하는 그런 개념이다. 장거리든 단거리든 스위스 국내선 기차(출발지, 도착지가 모두 스위스여야 한다.)에만 적용되며 빙하특급같은 관광열차도 구매할 수 있다.

 

슈퍼세이버 티켓 (SuperSaver Ticket) 자세히 보기

http://www.sbb.ch/en/travelcards-and-tickets/tickets-for-switzerland/supersaver-tickets.html 

 

구입방법은 간단하다. 스위스 철도 온라인 사이트에서 예매/결제한 뒤, 온라인 티켓을 프린트해서 열차에 탑승하면 된다. 정말 이렇게 간단한건가 의심하는(?) 사람들을 위해 자세한 설명도 함께 남겨둔다.

 

 

 

 

 

 

1. 열차시간표 검색

스위스 여행을 준비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스위스 철도 사이트 SBB. 이 사이트에서 출발지와 도착치 그리고 원하는 날짜와 시간을 입력한다. 앞서 설명했지만 슈퍼세이버티켓은 출발일이 2주 이내여야 구입이 가능하다.

 

스위스 철도 사이트 SBB http://www.sbb.ch/en/home.html

 

 

 

2. 시간표에서 원하는 일정 선택  

입력한 조건에 맞는 열차 일정 리스트에 나타나는 자세한 정보들을 보고 원하는 일정을 선택한다. 출발지, 도착지, 날짜, 출발시간, 도착시간 외에 열차를 갈아타는 횟수, 열차타입, 혼잡도(사람모양이 많을수록 탑승객이 많은 열차) 등을 확인할 수 있다.

 

 

 

 

3. 탑승객 정보 입력

탑승객 정보(이름, 생년월일)를 입력한다. 여러 명의 티켓을 구입할 경우 'Add other passengers' 버튼을 선택해서 각각 탑승객의 정보를 입력해야 한다. 스위스 철도청에 회원가입을 할 경우 본인의 정보를 입력하는 번거로움을 피할 수 있다.

 

탑승객 정보 옆에 있는 'Reduction'은 할인가능한 항목이 있는지를 표시하는 것이다. 보통 슈퍼세이버 티켓을 구입하는 사람들은 할인 적용되는 것이 아무것도 없는 경우가 많으니 'No Reduction'을 선택하면 된다. 만약 스위스 현지에서 반액카드를 구입할 예정이라면 'Half fare travelcard'를 선택하면 된다. 참고로 스위스 반액카드와 슈퍼세이버 티켓은 중복할인이 가능하다. (어린이의 경우 생년월일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선택된다.)

 

 

 

 

4. 티켓 종류 선택

사실 앞에 1~3번은 일반 열차표를 구입할 때와 별 차이가 없다. 다른 점은 바로 여기, 선택가능한 티켓의 종류에서 슈퍼세이버 티켓을 선택하는 것이다. 앞서 등록한 일정에 슈퍼세이버로 지정된 좌석이 남아있는 경우, 위와 같이 선택가능한 티켓종류에 슈퍼세이버 티켓이 표시된다.

 

 

 

5. 상세 일정 확인 후 최종 선택

슈퍼세이버 티켓은 제한된 숫자의 좌석인지라 인기좋은 시간대이거나 출발일 직전(하루, 이틀)에는 할인폭이 조금씩 줄어든다. 상세 일정과 그에 따른 가격을 확인하고 여행일정에 크게 지장이 없다면 가격이 저렴한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우리는 가난한 배낭족이니까.

 

 

최종적으로 티켓을 선택하면 신용카드로 결제를 할 수 있다. 결제 후에는 입력한 이메일로 E-Ticket을 받을 수 있으며, 탑승할때 이를 프린트해서 탑승하면 된다. 티켓 검사는 티켓에 있는 바코드를 스캐닝하는 방법으로 이루어지는데, 타블릿이나 스마트폰으로 보여줘도 될 것 같단 생각도 했는데, 다들 프린트해오라고 하길래 프린트해갔다. (누구 스마트폰으로 보여주고 타신 분 있으면 좀 알려주세요!!)

 

슈퍼세이버 티켓은 교통비 비싼 스위스를 여행하는 이들에게, 그 중에서도 이동이 많지 않은 사람들에게 너무나도 사랑스러운 옵션이다. 스위스패스, 유레일패스 다 좋지만 이런 옵션도 있다는 사실 꼭 기억해두자.

 

[스위스 열차할인, 슈퍼세이버 티켓]

- 출발일 2주 이내에 온라인으로 티켓 구입시 최대 50%를 할인받을 수 있는 티켓.

- 스위스 철도 사이트에서 구입가능하며, 온라인 결제 후 E-ticket을 출력해서 탑승하면 끝.

- 잔여좌석 숫자에 따라 할인폭이 변동되니 여행일정이 확정되었다면 빨리 구매하도록.

- 환불 및 교환이 불가한 티켓이니 구매 전 확인 필수.

- 스위스 반액카드를 소지한 경우 중복할인이 적용.

* 스위스 철도 SBB http://www.sbb.ch/en/home.html

* 슈퍼세이버 티켓 http://www.sbb.ch/en/travelcards-and-tickets/tickets-for-switzerland/supersaver-tickets.html

* 스위스 철도 홈페이지 공지에 따르면 출발일 2013년 7월 14일까지에 한해서 슈퍼세이버 티켓을 판매한다. 6월 30일까지만 예매가 가능하단 소리. 성수기 특수가 지나고 가을부터 다시 판매되는 정확한 날짜는 스위스 철도 사이트에서 확인해야 한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서미주 2013.08.12 15:39 신고

    유용한정보 감사합니다..
    스위스내 이동만 슈퍼세이버 가능하다하셨는데 그럼 스위스에서 이탈리아 넘어가는건 슈퍼세이버 적용 안되나요??
    그럼 스위스에서 이탈리아 넘어가는건 미리 먼저 끊는게 좋을까요? 스위스일정까지 2달정도 남은 상태입니다...

    • BlogIcon 빛나_Bitna 2013.08.13 06:20 신고

      스위스에서 다른 나라로 가는 기차 예매를 해본적이 없어서 정확한 답변을 드리긴 어려운데요, sbb에서 확인/문의가 필요할 것 같아요.

      전에 네덜란드에서 출발해서 벨기에로 가는 기차를 구입할때 네덜란드 할인패스를 가지고 있다고 하니, 출발지에서 국경까지(네덜란드 국내선에 해당하는 구간)는 할인해주고 국경 이후에는 정상가격으로 계산된 표를 주더라구요. (표는 한장)

      스위스도 이와 같이 처리된다면 sbb에서 슈퍼세이버로 구입하실 수 있을 것 같은데... 이 부분은 저도 확답이 어려우니 직접 문의해 보세요.

  2. 정세연 2013.09.05 09:14 신고

    세세한 정보 감사합니다.
    그런데 스위스 국내 이동은 열차시간이 안써있다고 하던데요.
    그냥 오픈티켓이라 아무시간데에나 타도 무방하다고 하던데,
    슈퍼세이버적용된 티켓은 시간대가 나와있나요? 꼭 그 시간에 타야하는건지요?ㅠㅠ

    • BlogIcon 빛나_Bitna 2013.09.05 23:17 신고

      말씀하신대로 스위스 열차는 항상 비어 있어서 그런지 티켓에 시간이 따로 없어요. 티켓 구입 후에 오는 차를 잡아타면 되는 구조랍니다.
      슈퍼세이버의 경우는 예약을 할때부터 시간까지 모두 선택하도록 되어 있어요. 저는 매번 그 시간에 맞춰 탑승했구요. 다른 시간에 탑승해도 되는지는 저도 알 길이 없지만 구입할때 시간까지 선택하도록 되어 있는 것으로 봐서는 시간을 맞춰야 할 것 같네요. 정확한 내용은 sbb.ch쪽에 문의해 보시길..

  3. Han 2014.01.16 04:38 신고

    잘 읽었습니다^^
    슈퍼세이버가 리기산 열차라든가 이런 건 적용 안되는거죠? ㅎㅎ

    그리고 이건 좀 다른 질문인데,
    국경을 넘어가는 티켓의 경우에는 집에서 프린트 하면 안되고,
    역에서 직접 찾아야 하는 건가요??

    • BlogIcon 빛나_Bitna 2014.01.17 12:58 신고

      네, 관광용 열차는 해당이 안되요. sbb사이트에서 예약가능한 구간만 해당되는거 같네요. 국경이동은 저도 안해봐서.. 다만 슈퍼세이버 규정 자체가 스위스 국내에만 해당되기 때문에 다른 나라로 넘어갈 경우 국경직전까지만 슈퍼세이버를 적용해 줄지도 모르겠네요. 이 부분은 웹사이트에서 확인하시면 될 듯.

VISITOR 오늘343 / 전체4,463,6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