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 AFRICA/보츠와나 Botswana

오카방고 델타, 아프리카의 평온한 휴식처 (Okavango Delta, Botswana)

빛나_Bitna 2016. 5. 11. 07:06


오늘의 목적지는? 마운 Maun. 오카방고 델타로 가는 길목


오늘도 달리는구나.


보츠와나 초베 국립공원과 짐바브웨 빅토리아 폭포를 돌아본 우리는 이제 남쪽으로 방향을 틀었다. 오늘의 목적지는 보츠와나 북서부에 있는 도시 마운 Maun이다. 


초베 국립공원, 낭만의 아프리카 사파리 (Chobe National Park, Botswana) http://bitna.net/1617 

빅토리아 폭포, <꽃청춘>의 마지막 여행지 (Victoria Falls, Zimbabwe) http://bitna.net/1647 

 

오늘도 달린다.


코끼리도 만나고


기린도 만나고


카사네에서 마운으로 가는 길은 중간에 보호 구역이 끼어있는 관계로 살짝 돌아가야 했다. 빙 돌아서 나 있는 도로, 아프리카에서는 흔한 일이다. 도로 위에서 코끼리와 기린을 만나도 더 이상 놀라지 않는 우리는 아프리카 자동차 여행에 제법 익숙해졌다고나 할까.


아프리카에서 자동차 렌트하기 http://bitna.net/1205

남아프리카 캠핑카 여행 1탄, 차종과 캠핑장 탐구하기 http://bitna.net/1206

남아프리카 캠핑카 여행 2탄, 의식주 해결하기 http://bitna.net/1207



오카방고 델타 Okavango Delta가 뭐야? 


오카방고 델타 지도


오카방고 델타는 습지와 평원으로 이루어진 삼각주로 오카방고강 하류에 형성되어 있다. 학창시절 배운 것처럼 대부분의 강이 내륙에서 바다로 흘러가고 삼각주는 강과 바다가 맞닿는 지점에 형성된다. 하지만 오카방고 델타는 히얀하게도 내륙 한가운데 형성되어 있는데 이는 세계적으로 매우 희귀한 사례라고. 현재 오카방고 델타 안에는 수 많은 조류와 야생동물들이 서식하고 있다. 



마운 Maun, 오카방고 델타로 가는 관문 

 

드디어 마운 도착!


거리는 요런 느낌


귀가하는 학생들


마운 Maun은 오카방고 델타 여행의 시작점이 되는 도시다. 때문에 이 작고 조용한 작은 마을에는 어울리지 않게 모던한 식당, 기념품 가게, 숙소 등이 자리하고 있다. 관광도시답게 숙소를 비롯한 여행자 물가도 꽤 높은 편. 인당 50USD가 훌쩍 넘는 숙소들을 지나다보니 새삼 우리의 캠핑카가 사랑스럽구나. ㅋㅋ 



경비행기 투어, 오카방고 델타를 럭셔리하게 즐기는 법  


마운, (무려) 국제공항


경비행기 투어 (출처http://www.southerndestinations.com)


오카방고 델타를 즐기는 가장 럭셔리한 방법은 바로 경비행기 투어. 하늘 위에서 거대한 오카방고 델타의 습지와 그 속에서 살고 있는 동물들을 관찰하는 것이다. 보통 당일, 시간 단위로 진행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경비행기 이동과 델타 안에서의 숙박, 워킹 사파리 등을 포함한 2~3일 단위 고급 투어도 존재한다고. 델타 안 무인도에 있는 고급 롯지와 호텔에서 보는 일몰과 일출이 그렇게 아름답다나 뭐라나. 



모코로 Mokoro 투어, 오카방고 델타 야생체험 


요게 바로 모코로 Mokoro


요렇게 장대를 저어 나아간다.


출처 https://www.southerndestinations.com


모코로 투어는 오카방고 델타 투어의 대표상품이다. 모코로 Mokoro는 통나무를 파서 만든 이 지역의 전통 배로 길다란 장대로 바닥을 밀면서 이동한다. 모코로 투어는 말 그대로 모코로를 타고 오카방고 델타를 돌아보는 것으로, 당일투어도 가능하지만 델타 안에서의 캠핑을 포함한 1박 2일짜리 프로그램이 가장 인기가 좋다. 무인도 안에 이렇다 할 시설은 물론 전기조차 없기 때문에 출발할 때부터 텐트를 비롯한 식량 등등 필요한 모든 것을 준비해가야 한다. 그야말로 야생체험이라고나 할까. 



모터보트, 우리가 오카방고 델타를 즐기는 방법 


보트를 하나 빌렸다.


출발!

 

마운에 도착하자마자 다른 배낭여행자들처럼 모코로 투어를 알아보기 시작한 우리는 생각보다 높은 투어 비용에 놀랄 수 밖에 없었다. 업체를 통하지 않으면 저렴할까 싶어 수소문하던 우리가 알게 된 것은 '모코로 연합'이라는 히얀한 단체였다. 관광객과 뱃사공을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는데, 결국 중간에서 폭리를 취하는 것이 바로 이들이라는 불편한 진실까지. 실제로 투어를 한번 진행할때마다 뱃사공들이 받을 수 있는 금액은 겨우 10~20USD 이내라고 한다. 


오카방고 델타를 향해


거울같다.



여행사 수수료에 모코로 연합에 내는 비용, 국립공원 입장료까지 더해진 모코로 투어 비용은 인당 기본 90~100USD 선. 결국 우리는 모코로 투어의 대안으로 모터보트를 빌려 반나절 정도 델타를 돌아보는 방법을 택했다. 비용도 줄일 수 있고, 쿠션이 장착된 의자와 해를 가려줄 지붕까지 있는 모터보트는 아무래도 모코로보다는 편안할 것 같았으니까. 


평온한 델타


연꽃이 곳곳에 피어있다.


청년은 고기잡이 중


새들도 많고


델타의 물을 생활용수로 사용한다고 한다.


특별한 목적지없이 떠돌아 다니는 것이 오늘의 컨셉인지라 보트는 수면 위를 천천히 미끄러지듯 움직였다. 모코로를 타고 낚시를 하는 청년, 강물을 떠가는 사람들, 물놀이를 즐기는 꼬마들까지... 여행자 숙소들이 몰려있는 지역을 벗어나자 현지 사람들의 일상이 눈에 들어온다. 


모로코 정류장이라고.


아저씨가 서비스로 모코로도 태워주심!


우리가 준비한 도시락


샐러드와 샌드위치 그리고 음료수


찬찬히 물 위를 떠내려가던 우리가 도착한 곳은 '모코로 스테이션 Mokoro Station'. 여기서부터 보다 깊숙히 델타 안으로 들어가려면 반드시 모코로를 탑승해야 한단다. 아마 여기가 국립공원으로 지정된 지역의 경계선인 듯 했다. 우리는 국립공원 안으로 들어가는 대신 준비한 도시락을 꺼내놓고 쉬어가기로 했다. 오전에는 모코로 투어를 떠나는 이들로 북적인다는데, 모두가 떠난 오후는 조용하고 평온하기만 했다. 


그렇게 우리가 평온한 휴식을 즐기는 동안, 뱃사공 아저씨는 오카방고 델타에 대한 여러가지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고마운 마음에 샌드위치와 음료를 나눠주었는데, 그는 몇번이고 사양했다. 그게 그렇게 고마웠는지 그는 우리에게 짧은 모코로 탑승의 기회를 선물해 주었다. 


습지라 풀들이 정말 많다.


넌 누구냐


넌 또 누구냐


점점 해가 낮아지는구나.


한껏 늘어져 있다보니 해가 꽤 낮아졌다. 뱃사공 아저씨는 다시 보트 위에 오른 우리를 일몰을 보기 좋은 곳으로 안내했다. 지금까지 지나온 곳보다 강폭이 좁고 수심이 낮은 듯한 이 곳은 물풀들이 숲을 이루고 이름모를 새들이 가득한 곳이었는데, 아무래도 국립공원에 좀 더 가까워진 것 같다. 믿거나 말거나 가끔 여기서도 코끼리와 마주치기도 한다는데, 글쎄... 상상하니 난 좀 그릏다...? 코끼리는 무섭다고!  


해가 진다.



오카방고 델타의 일몰


시동을 끄고 조용히 물 위에 뜬 채로 당연히 맥주를 손에 들고! 우리는 델타의 일몰을 즐겼다. 방금 전 뱃사공 아저씨가 한 말 때문일까, 쥐 죽은 듯 조용한 습지 어딘가에서 왠지 코끼리 소리가 들리는 것 같다. 경비행기도 모코로도 아닌 모터보트로 즐긴 겨우 반나절의 시간이었지만 오카방고 델타의 평온함만은 충분히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다. 


오카방고 델타 Okavango Delta

- 보츠와나 북서부 오카방고 강 하류에 형성된 내륙 삼각주로 아름다운 풍경과 이 곳에 서식하는 야생동물 관찰지로 인기가 높다.  

- 오카방고 델타 여행의 출발지인 마운 Maun에서는 경비행기, 모코로, 승마, 낚시, 보트 등등 다양한 투어를 찾을 수 있다.

- 배낭 여행자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투어는 모코로를 타고 델타 안쪽으로 이동해 무인도에서 캠핑을 하고 돌아오는 1박 2일 야생체험이다. 투어 비용에 모코로 이동, 캠핑장비와 식사, 무인도 워킹사파리 등이 포함되어 있다. 

- 모코로를 타고 오카방고 델타의 늪지를 여행한다면 햇빛을 가릴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다 동원해야 한다.  

- 국립공원으로 지정된 지역에서는 코끼리, 하마, 사자, 코뿔소 등의 야생동물들을 만날 수 있다. 강물이 범람하는 건기(6월~9월)가 야생동물을 쉽게 볼 수 있는 성수기라고.  


- 보츠와나 여행정보 (일정, 비용, 여행팁 포함) http://bitna.net/1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