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라파고스 여행정보 (Galapagos, Ecuador) - 발트라, 산타크루즈, 푸에르토 아요라, 갈라파고스 크루즈, 갈라파고스 다이빙
상세 여행경로
기본 '지역'정보
- 시차 : 우리나라보다 15시간 느림. 에콰도르 본토보다 1시간 느리다.
- 언어 : 스페인어. 그래도 투어는 비싼만큼 영어가 가능하더라.
- 통화 : 미국달러(USD). 1달러 이하 단위의 자국동전은 있다. 물론 USD 동전도 사용가능.
- 여행시즌 : 수온이 올라가는 11월~1월이 성수기, 수온이 내려가는 7~8월이 비수기라는데.... 솔직히 날씨 상관없이 미국이나 유럽 휴가시즌이 곧 성수기인듯...?
- 치안 : 에콰도르 본토와 달리 아주아주 안전하다.
갈라파고스 입도하기
- 항공 : 갈라파고스로 가는 비행기는 모두 에콰도르 국내선. 우리나라와 에콰도르는 직항이 없으므로 우리나라 -> 미국 -> 에콰도르 본토(키토or과야킬) -> 갈라파고스(발트라or산크리스토발) 순의 긴 비행이 예상된다.
- 갈라파고스행 항공권 구매시, 외국인과 현지인의 가격이 다르다. 현지인 가격이 저렴하지만 적발시 꽤 높은 벌금을 물기 때문에 정직하게 구매하도록. (적발될 확률이 아주 높다.)
- 섬 입장료? 본토에서 갈라파고스로 가는 비행기 탑승시, 방문자 카드(10USD)를 구입해야 하며, 갈라파고스 도착과 동시에 공항에서 입장료 100USD를 지불해야 한다.
나의 여행일정 (8박 9일)
- 여행시기 : 2014년 1월 말 ~ 2월 초
- 옷차림 : 완전 여름날씨! 당신이 생각하는 바캉스 의상과 내륙 트래킹을 위한 신발을 챙기도록.
- IN/OUT : 키토에서 발트라 왕복 (BY 란 에콰도르)
- 상세일정 : 푸에르토 아요라(2박) - 크루즈(3박) - 푸에르토 아요라(3박)
- 일정평가 : 산타크루즈 푸에르토 아요라를 베이스캠프 삼아 여러가지 투어를 즐겼다. 시간이 더 있었다면 다른 마을도 구경가고 그랬을텐데...
갈라파고스 여행경비 뜯어보기 (8박 9일)
- 총 여행경비 : 약 3,000USD, 키토출발부터 모든 비용 포함, 2인 기준
- 상세 지출내역 : 숙박비(5.3%) 식비(2.9%), 교통비(25%), 관광비(67%)
- 갈라파고스에 들어오는 순간, 에콰도르의 물가는 잊어라! 여기는 그냥 '갈라파고스 물가'다.
- 란 에콰도르 특가로 키토-발트라 왕복 항공권을 인당 350USD에 구매
- 투어는 3박 4일 크루즈(인당 650USD), 스쿠버 다이빙 4회 (인당 220USD) 나름 과감한 투자였다.
- 투어비용이 높아서 투어에 참여하지 않을때는 숙소나 식사는 항상 초저가 모드였다.
깨알같은 현지정보
[발트라 Baltra]
두근두근, 갈라파고스에 도착했다.
공항 앞 무료셔틀을 타고 발트라 선착장으로 이동,
선착장에서 배버스를 타고 산타크루즈로 이동
산타크루즈 선착장에서 버스로 푸에르토 아요라까지!
- 산타크루즈 섬 북쪽에 있는 작은 섬으로 공항이 있는, 공항밖에 없는 공항섬이다.
- 여행자들은 공항에서 픽업을 따라 바로 크루즈에 탑승하거나, 산타크루즈 섬에 있는 마을 푸에르토 아요라로 이동한다.
- 발트라에서 산타크루즈 섬에 있는 푸에르토 아요라까지는 버스(공항~발트라 선착장)-배(발트라~산타크루즈)-버스(산타크루즈 북쪽~푸에르토 아요라) 순으로 이동할 수 있다.
- 공항에서 발트라 선착장까지는 수시로 무료셔틀이 있고, 발트라 선착장에서 산타크루즈 섬으로 가는 배는 크기에 따라 0.75USD 혹은 1USD. 10분 정도 걸리나? 순식간이다.
[산타크루즈 Santa Cruz, 푸에르토 아요라 Puerto Ayora]
조용한 마을, 푸에르토 아요라
- 북쪽 선착장에서 남쪽 푸에르토 아요라 시내까지 택시(30분)는 18USD, 버스(1시간)는 인당 1.8USD ~ 2USD
- 갈라파고스의 택시는 모두 픽업트럭이다. 마을 어디서나 손을 들면 멈춘다.
- 푸에르토 아요라 시내 택시비는 무조건 1USD. 그냥 타고 목적지에서 1USD를 주고 내리면 된다.
- 마을에서 발트라 공항으로 가는 버스는 Terminal Trestre에서 탈 수 있다. (오전 7시, 7시 30분, 8시 30분)
- 공항으로 가는 버스는 정원이 차면 그냥 출발하고, 막차에 사람이 몰리는 경향이 있으니 7시 30분 전에 가도록.
키오스크 거리의 오늘의 메뉴 (스프, 메인, 음료로 구성)
푸에르토 아요라의 피쉬마켓
가판대 뒤쪽은 바다사자와 펠리컨 차지
- 크고 작은 가게가 있지만 섬이기 때문에 무조건 물가가 싸지 않다. 공산품은 에콰도르 본토에서 준비해오자.
- 피쉬마켓은 '시장'이라기에 많이 작은 가판이 전부. 아침/저녁 장이 열릴때 바다사자와 펠리컨의 전투?를 볼 수 있다.
- 키오스크(Kiosk) 거리에 가면 비교적 저렴하게 식사가 가능하다. 생선, 랍스터도 최대 15USD를 넘지 않고, 스프와 음료
까지 포함되는 오늘의 메뉴('Menu del dia' 혹은 'Meriendas'라고 물어보자.)는 점심 3USD, 저녁 4USD.
여행자센터에 가면 훌륭한 정보북을 얻을 수 있다.
여기가 찰스다윈 연구센터
외로운 조지는 2012년 세상을 떠났다.
육지 거북이를 사이즈별로 볼 수 있다.
- 찰스다윈 연구센터는 산책삼에 걷기 좋다. 입장료도 무료! 외로운 조지는 없지만 육지거북과 이구아나는 여전히 많다.
- 다윈센터, 또르뚜가 베이(Tortuga Bay), Las Grietas 등등 무료+셀프로 즐길만한 곳이 많다. 여행자센터를 방문해보자.
- 다른 마을이 있는 이자벨라, 산크리스토발 섬으로 가는 배버스는 편도 30USD
놀기 좋은 해변도 있고
이 동네에선 참 흔한 이구아나
- @갈라파고스, 에콰도르 - 아이들의 눈에 비친 세상은, http://bitna.net/1406
- 산타크루즈 푸에르토 아요라 숙소, 에어비앤비 아파트 렌탈 : http://bitna.net/1423
- 산타크루즈 푸에르토 아요라 숙소, Hotel Carliza : http://bitna.net/1424
- 산타크루즈 푸에르토 아요라 숙소, Hotel Gardner : http://bitna.net/1425
[갈라파고스 크루즈여행]
우리가 탑승한 크루즈 (Estrella del Mar)
공동 휴식공간
식당
방은 이렇게 생겼다.
- 보통 크루즈는 공항에서 시작/끝나며, 보통 5일~1주일, 길게는 2주 이상이다. 물론 중간중간 3~4일씩 참여할 수 있다.
- 당연히 여행전에 예약이 가능하지만 Last Deal 할인을 이용하려면 키토나 갈라파고스 내에서 찾아보는 것이 좋다.
- 여러 여행사를 방문할 경우 크루즈의 이름을 반드시 확인하자. 같은 크루즈여도 여행사마다 부르는 가격이 다르다.
- 보통 저렴한 가격의 크루즈 혹은 완전 많이 할인된 크루즈라도 그 가격은 1일 150USD 전후. 결코 싸진 않다.
- 크루즈를 예약할 때는 가격도 중요하지만 일정과 배의 시설을 살피는 것이 중요하다.
- 탑승정원이 많은 크루즈일수록 배가 큰 고급 크루즈다. 배가 클수록 승선감이 좋고 내부 시설이 다양하다.
- 방을 선택할 수 있다면 Lower deck 보다는 Upper deck이 좋다. 햇빛도 들고 엔진 소음도 덜하다.
@Genovesa Island. 크루즈로만 갈 수 있는 섬이라고! 여기는 조류들의 천국!
@Genovesa Island. 가장 맘에 든 아이들, 빨간발 부비새
@Genovesa Island. 얘들은 참 사이가 좋더라.
@Genovesa Island. 간지나는 올빼미
@Genovesa Island. 땅이 갈라진듯한 지형
@Genovesa Island. 독특한 지형이 많더라.
- 개인적으로 일일투어로 방문가능한 섬들만 묶어서 방문하는 크루즈는 비추. 크루즈의 메리트가 확 줄어든다.
- 우리가 선택한 크루즈는 발트라 공항 - 바톨로메 - 제노베사 - 플라자 - 산타페 - 산타크루즈 섬을 3박 4일간 방문하는
일정이었다.
@바톨로메 Bartolome island
@Plaza island
@Plaza Island, 이구아나 손을 잡아보고 싶었어.;;;
@Santa Fe Island, 바다사자들의 수영시간
@Santa Fe Island, 얘들아 카메라를 봐야지. -_-+
@Santa Fe Island, 이 동네 선인장은 무슨 나무같다;
@Santa Fe Island, 개구쟁이 바다사자
@Santa Fe Island, 가오리도 많고
@Santa Fe Island, 바다거북이는 육지거북에 비해 늘씬하구나!
@Santa Cruz Island, 거북이 등껍질 참 무겁더라;;
- 보통 크루즈 가격에는 숙소, 식사, 이동, 가이드 등이 포함되어 있다. 불포함 사항과 포함사항을 꼭 확인하자.
- 소프트 드링크와 술은 유료(꽤 비싸다.)이므로 마을에서 사서 탑승하는 것이 저렴하다.
- 스노쿨링 장비나 Wet Suit는 크루즈보다 예약하는 여행사에서 빌리는 편이 저렴하다. 스노쿨 장비는 그냥 빌려주기도.
- @갈라파고스, 에콰도르 - 우리 모두가 지켜야 할 곳 http://bitna.net/1407
[갈라파고스 스쿠버다이빙]
두꺼운 긴팔수트를 입어도,
갈라파고스의 물 속은 춥다. ㅠㅠ
조류가 세서 장갑이 있으면 좋다.
쉬는 시간엔 바다사자랑 놀기
- 해류의 영향으로 수온이 낮은 편이라 항상 길고 두꺼운 수트를 입는다.
- 12월~1월은 수온이 높으나 시야가 좋지 않고, 7~8월은 시야가 좋지만 춥다고. 그러나 시야에 관계없이 좋더라.
- 낮은 수온으로 인해 화려한 색의 산호는 많지 않지만, 좀처럼 보기 힘든 덩치 큰 해양동물은 원없이 볼 수 있다.
- 조류가 강한 편이라 다이빙 샵에 가면 자격증 종류와 로그수에 따라 다이빙 스팟을 추천해준다. 보통 Seymour Norte가
가장 기본, Gordon Rock은 어드밴스드 이상.
여기도 상어
저기도 상어
상어, 그 흔한 아이들
상어를 쫓는 이들
물고기도 많아요!
자주 외출하시는 거북님
- 푸에르토 아요라의 다이빙샵은 하루 2탱크 기준 120~150USD. 물론 여러명이 많이 뛸수록 가격은 내려간다.
- 다이빙 가격에는 교통(택시+배), 장비, 인스트럭터, 식사 그리고 사진촬영이 포함되어 있다.
- @갈라파고스, 에콰도르 - 다이버의 로망 갈라파고스 다이빙! http://bitna.net/1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