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홀릭, Travelholic/여행의 기술, Travel Tips

세계여행 준비, 인도비자 신청하기

빛나_Bitna 2012. 8. 4. 01:41

 중국, 러시아와 함께 비자 장사(?)를 하고 있는 나라 중 하나가 바로 인도이다. 예전에는 중국, 러시아처럼 돈만 있으면 비교적 쉽게(?) 발급되었다고 하던데 무슨 이유에서인지 그 방법이 더 복잡하고 귀찮아졌다. 그 방법은 대충 이렇다.

 

1. 온라인 비자 신청서 작성하기

http://www.blsindiavisa.kr/ 페이지 하단 > 인도비자 신청방법 > 1단계를 클릭하면 신청서를 작성한다. 모두 영문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홈페이지에 있는 국문 안내문을 참고하도록 한다. 작성을 완료하면 출력한다. 나중에 비자 접수할때 가져가야 한다.

 

2. 온라인 방문 신청하기

'온라인 방문신청' 이게 뭐냐고? 오프라인으로 비자 접수를 하러 가는 날짜와 시간을 온라인으로 미리 예약하는 것이다. 미리 예약한 사람들의 방문만 허용하겠다는 굳은 의지라고나 할까? 문제는 매일 접수가능한 수량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매일 온라인 방문예약이 시작될때마다 광클릭을 해야 한다는 것! 예약을 완료하면 예약확인증을 출력한다. 이것도 접수할때 가져가야 한다.  

 

3. 비자 수수료 입금하기

사이트에 있는 비자 요금표를 참고해서 수수료를 입금한다. 온오프라인 입금이 모두 가능한데 중요한 것은 입금증을 접수할때 가져가야 하므로 온라인으로 이체했다면 확인증을 꼭 출력해야 한다. 참고로 비자접수센터 1층에 외환은행이 있으니 접수하러 가는 길에 입금해도 된다.

 

4. 비자신청 준비물 챙기기

온라인에서 그 난리를 치룬 사람들에게만 허용되는 인도비자 접수센터 방문의 기회. 힘들게 얻은 기회이므로 준비물을 다시 한번 꼼꼼하게 챙겨본다. 가뜩이나 복잡한데 트리플 비자를 받아야 하는 상황이라 준비물이 더 많아졌다. 가장 귀찮았던 것이 바로 여행일정표. 최초 인도에 입국할때부터 완전히 출국하는 그날까지의 모든 일정을 일별로 작성해서 제출해야 했기 때문이다. 언제 어느 도시에 있는지, 어떻게 이동하는지를 포함해야 하고, 인접국가로의 입출국 일정도 포함시켜야 했다. (깨알같은 엑셀짓.;; )

 

인도비자 (트리플) 신청 준비물

- 여권, 여권사본, 비자신청서, 방문예약 확인증, 수수료 입금증, 사진2장 (여권사진과 사이즈 다름. 가로세로 5cm 정사각형) 

- 트리플일 경우 추가되는 문서 : 여행일정표, 인접국가로의 항공권(혹은 인접국가 숙소예약증)

 

5. 인도비자 접수센터 방문하기

 긴 삽질끝에 드디어 찾게 된 한남동 인도비자 접수센터. 다행히 인도 대사관보다는 지하철과 버스 역에서 가까운 곳에 위치하고 있었다. 비자 접수센터는 오전에는 비자접수 업무만 진행하고 잠시 쉬었다가 오후에는 발급된 비자를 배포하는 업무만 진행한다. 덕분에 이른 시간임에도 불구하고 접수센터는 비자접수를 하러 온 사람들로 입구부터 북적이고 있었다. 와... 인도 가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군!  

 

절대정숙 - 왠지 긴장되네

사람 많다. @_@

 

 온라인으로 방문예약할때 날짜는 물론 시간까지 지정하게 되어 있는데 도대체 왜 이리 사람이 많은 것이야! 도착하자마자 뽑아든 번호표 대기인원이 30명이 넘는다. @_@;;; 긴 기다림끝에 비자접수를 끝냈다. 담당자분이 필요한 문서들을 한번에 통과하는 경우가 많지 않다고 칭찬해 주셔서 괜히 으쓱! 일반 비자는 3일, 급행은 당일 오후에 찾을 수 있다고 한다. 접수증에는 비자를 수령할 수 있는 날짜와 시간이 적혀있다.

 

 

6. 인도비자 수령하기 



 

 몇 일 후, 접수증을 들고 다시 찾은 인도비자 접수센터. 오후 업무가 아직 시작되지 않았는데 센터 밖에는 비자를 찾기 위한 사람들의 긴 줄이 만들어져있다. 이미 접수할 때 한번 겪었기에 긴 기다림이 조금은 익숙하다. 비자 접수센터의 문이 열리고 오후 업무가 시작되었다. 번호표를 뽑아들고 또 기다리기를 반복, 드디어 인도비자가 붙은 여권을 받을 수 있었다. 소문에 의하면 비자에 서명이 수기로 되다보니 대사님의 업무시간에 맞춰 하루 발급량이 제한되는 거라던데 정말인 것 같다. 이러다가 대사님 휴가가면 발급 안되는거 아녀?! ㅋㅋㅋ

 

 절차도 복잡하고, 준비할 서류들도 많고, 사람도 많고, 기다리는 시간도 길고... 우리나라 사람들의 급한 성격을 생각하면 데모가 벌어지지 않는 것이 신기할 정도다. 이 정도도 참아내지 못한다면 인도라는 나라에 갈 생각도 하지 말라는 뜻인가?!

 

[인도비자 신청하기]

1. 온라인 신청서 작성 -> 방문예약 -> 수수료 입금 -> 준비물 챙기기 -> 인도비자 접수 -> 인도비자 수령

2. 자세한 안내, 신청서 다운로드, 방문예약은 모두 여기서!!! http://www.blsindiavisa.kr/ 

3. 최소 1~2주의 여유를 가지고 준비할 것. 요구하는 문서들외에 끈기와 인내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