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비행기는 이륙준비중..


 방콕 신공항 시설은 끝내준다. (그래도 역시 공항은 인천공항이지만..) 엄청나게 넓은 곳에 명품샵과 분위기 좋은 카페가 구석구석 숨어있다. 라오스에 정신을 놓고 온 것일까, 이 화려한 공간이 어색하기만 하다. 구석에 쪼그려 앉아 사람 구경을 했다. 양손 가득 선물꾸러미를 든 사람들이 행복하게 웃고 있다. 쇼핑할 시간도 장소도 마땅치 않았던지라 나의 손은 텅~비어 있다. 그래도 난 행복하게 웃고 있다. 왜?? 이제 집에 가는 거니까!!!

사용자 삽입 이미지

타이항공은 맥주를 참 잘 준다. ㅋㅋ

 
방콕에서 홍콩을 살짝 스치고 인천으로 향하는 비행기 안. 졸다가 깨는 것을 반복했더니 잠도 안오고 심심하다. 맥주를 한 잔 시켜놓고 사진을 보며, 여행을 정리한다. (지금이다, 여행길에서 내가 좋아하는 정리하는 시간.)

'거기가 어디예요?', '뭐하러 가세요?', '위험하지 않아요?', '엄청 못사는 나라 아니예요?'...... 라오스에 간다고 했을때 사람들이 내게 물었던 질문들을 되뇌여보니 피식 웃음만 나왔다.
사람들에게 '가난하다는 것'은 볼 것이 없고, 위험한 것으로 연결되는 듯 하다. 하지만 라오스는 위험하지 않았다. 아름다운 자연은 충분히 볼 가치가 있었다. 그리고 그들은 가난하지 않았다. 왜 우리는 물질주의에 물든 우리만의 잣대로 그들의 삶을 평가하는가?

GDP, GNP 따위는 중요하지 않다. 나의 삶에 만족하는 것만으로 사람은 충분히 행복할 수 있고, 행복한 사람들의 미소는 그 무엇보다 아름답다. 라오스에서 만난 사람들처럼... 부족함을 탓하기 보다는 가진 것에 만족하고 감사해하는 여유를 가진 사람들... 나의 삶을 돌아보니 한없이 부끄러워졌다. 손에 쥐지 못한 많은 것을 갈망하기 전에 손에 쥔 것에 만족할 줄 안다면 우리는 더 행복해지지 않을까?




+ 게으름병으로 이제서야 마무리되는 여행기. 간신히 2008년에 끝내다. (음력으로 억지로 끼워맞추기;;)
+ 모두모두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별 볼거리는 없지만 새해에도 빛나넷의 많은 방문 부탁드립니다. :)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조류 2009.01.25 22:26 신고

    라오스에 유명한게 뭐가있는지 모르겠어요
    위험하다는 생각은 안드는데 :)
    여행다니는거 너무 부럽네요 :)

  2. BlogIcon denim 2009.01.26 21:58 신고

    ㅠ.ㅠ 여행기가 대단원의 막을 내렸군요.
    덕분에 간접? 체험 잘 했어요 ㅋㅋ
    올해도 멋진 여행기 부탁드려요 >ㅇ<
    PS. 한국병이 어서 재발하시길 ㄷㄷㄷ

  3. BlogIcon chung 2009.02.05 01:16 신고

    ㅋㅋ 오늘 같이 술 먹어서 재밌었어요. 즐거운 여행 많이 하시길~

  4. yong kim 2009.04.20 10:55 신고

    여행기 잘 읽었습니다. 너무 재미있게 쓰셨더군요. 저도 여행기를 담은 blog를 가지고 있지만 빛나씨의 여행기를 보고 있으면 글 재주, 사진 재주 다 좋지만, 엄청난 노력과 짜임새 있는 구성이 아주 좋습니다. 다음여행기 또 곧 시작하겠지요. 기다리겠습니다.
    카나다 토론토에서.

    • BlogIcon 빛나_Bitna 2009.04.23 07:31 신고

      부족한게 많은 여행기인데 재밌게 보셨다니 저도 기분이 좋네요~:)
      와~ 멀리에 계시네요. 캐나다는 보드타러 가고 싶다는!!! +ㅁ+ 앞으로도 종종 찾아와 주세요.

  5. 유수호 2012.04.27 00:15 신고

    한편에 이야기처럼 너무 재미있게 읽엇습니다.. 간만에 제대로된 여행기를 읽게 되네용^^
    시간이 많이 지낫지만 저는 여름에 배낭여행을 간답니다ㅋㅋ 룰루랄라~ 물론 라오스말구 다른국가도 돌아볼생각이지만 라오스에 대한 기대감이 많이 컷답니다 물론 관광지로서의 기대가아닌 그들의 삶과행복에대한 자연적인 라오스스타일을.. 무튼 너무너무 감사해요!! 어느 책보다 재밋는 짜임새엿습니다ㅋㅋ 헉.. 페이지를 보니 348페이지네....... 다읽고싶어라..ㅋㅋ 그럼 앞으로도 좋은 이야기와 추억들 나누었으면 좋겟습니다~ 커피라도 한잔하면서 애기하고싶네용ㅋㅋ 이런여행기들...아좋답니다 이런 글이 너무 길어지네요 이 글을 읽으시는 모르지만.. 너무 감사해요^0^

    • BlogIcon 빛나_Bitna 2012.04.27 15:02 신고

      댓글 감사합니다.
      올 여름에 가시는건가요?
      라오스 너무나도 멋진 나라이니 몸도 마음도 즐겁게 다녀오시길 바래요~
      여행 준비하시면서 궁금하신 것이 있으시면 언제든 문의 주시고, 종종 찾으셔서 여행이야기 들려주세요~ :)

VISITOR 오늘161 / 전체4,550,3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