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스타일 Life Style/리뷰 Review

웨딩컨설팅 계약, 플래너와 만남 (Step1)

빛나_Bitna 2011. 6. 17. 10:08
1주차 주말
1. 웨딩컨설팅 계약 (플래너 + 스드메)
2. 웨딩홀 투어 후 계약 (결혼 날짜와 시간 확정)


 인터넷에 널려있는 것이 컨설팅회사와 플래너지만 난 그냥 '아이웨딩'으로 결정했다. 임직원 할인도 있고, 유일하게 결혼한 나의 베스트가 추천했기 때문이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나의 결혼준비는 '불필요한  발품팔기와 검색질 줄이기'니까... 돈보다 나의 시간과 정신적 편안함이 더 중요하니까... 이렇게 상견례 이후 첫번째 주말, 상담을 위해 찾은 아이웨딩. 외관과 인테리어부터 책상마다 놓여진 아이패드에 어찌나 놀랐는지 모른다. 사람도 많고.. 북적북적... 

 많은 이들이 컨설팅업체를 통해 진행하는 항목은 스튜디오, 드레스, 메이크업 즉 스.드.메. 싹싹한 플래너 언니는 나의 요구사항에 맞는 샘플을 척척 가져다 주었고, 내가 원하는 식장 리스트와 방문일정을 척척 잡아주었다. 그래서 나는 바로 아이웨딩 계약서에 싸인했다. 지금까지 결혼준비를 진행하면서 만족스러웠던 부분은 대충 이렇다. 

 응답속도가 빠르다. 뭔가를 준비할 때가 되면 전화/문자/메일을 먼저하고, 질문을 하면 무조건 당일에 답변이 온다. 한번은 근무시간에 회의가 많아 전화받기 어렵다 했더니 항상 문자/메일을 먼저주고, 전화는 꼭 필요할 때 퇴근시간 이후나 주말에만 한다. 이 놀라운 감동이란! 나처럼 바쁘고 귀찮은 것을 싫어하는 사람에게 있는듯 없는듯한 비서같은 그런 존재라고 할까? 

 동행서비스가 없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호불호가 나뉘는 것 같지만 난 좋다. 드레스 고르러 갈 때나 촬영갈 때 플래너가 따라온다면 뭔가 좀 휘둘릴 것 같다는 것이 나의 생각이다. 경험해보진 않았지만 나처럼 사회성이 부족한(?) 인간에게는 상상만해도 신경쓰이고 부담스럽다는...!!!

 별도 추가금액이 없다. 전반적으로 살펴보면 다른 컨설팅사에 비해 가격대가 높다는 평이 많다. 서비스로 끼워주는 것들도 많지 않고.. 하지만 계약 후 추가금이 발생하는 건은 헬퍼비, 원본CD구입(선택), 헤어피스(선택)가 전부다. 거기다 본식 스냅과 원판이 포함된 가격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그리 바가지도 아닌 것 같다. 임직원 할인이 얼마나 적용된 것이진 모르겠지만 그냥 적당한 가격이란 느낌? 어떤 곳은 드레스 종류나 등급에 따라서 추가금을 받기도 하더라는...;;; 

 한큐에 계약을 끝내긴 했지만 사실 내가 처음 갖은 의문은 '도대체 플래너를 왜 통해야 하는가?'하는 것이었다. 결론을 말하자면 플래너를 통하면 1) 나의 귀찮음은 반이 되는데... 2) 직접 알아보는 것과 비용적으로 큰 차이는 없거나 저렴하다는 사실!!! 결혼에는 준비할 항목도 많고 관련된 정보는 훨씬~~ 더 많다. 그에 비해 나는 너무나도 바쁜 몸이기에 그 많은 정보를 모두 알고 싶지도 않고 그럴 시간도 없다. 나처럼 알아야 할 만큼만 알려주고 일정에 맞게 진행될 수 있도록 챙겨주길 원하는 사람이라면 플래너를 추천하고 싶다.

스.드.메 계약시 놓치기 쉬운 것은?

1. 본식스냅과 원판사진이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 스드메의 '스' 스튜디오에서 웨딩촬영만 제공하는 것인지 본식스냅(+원판)까지 제공하는 것인지 확인한다. 웨딩컨설팅 회사에 따라서 스드메 패키지에 웨딩촬영만 있는 경우도 있고, 웨딩촬영과 본식스냅(+원판)이 모두 포함된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같은 업체인데 견적이 저렴해서 골랐더니 본식스냅(+원판)이 제외되어 있어서 결국 추가금을 내고 추가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본식스냅(+원판) 전문업체를 이용하고 싶다거나, 웨딩홀 계약시 웨딩홀에서 지정한 본식스냅업체를 이용해야 하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하자.

2. 드레스 수와 종류를 확인한다.
: 보통 스드메 패키지는 화이트 2벌, 유색 2벌 이렇게 총 4벌의 드레스를 대여해주는 조건으로 되어 있다. 간혹 유색드레스를 화이트로 변경하면 추가금을 받는 경우가 있으니, 드레스를 변경하거나 추가할때 추가금이 없는지 확인한다.

+ 본식스냅이란, 결혼식 당일에 신부대기실이나 식장 전체적인 모습을 촬영해주는 자연스러운 사진을 말한다.
+ 원판사진이란, 결혼식 끝나고 가족, 친구, 직장동료 등등 우르르 나와서 찍는 사진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