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네덜란드는 다른 유럽에 비해 면적이 작고, 기차가 발달되어 있어 도시간 이동이 그리 어렵지 않다. 덕분에 한 도시에 베이스를 두고 당일로 여기저기 여행하기 좋다. 단, 기차요금이 만만치 않다는 것이 함정. 기차로 1시간 10분 정도 걸리는 암스테르담-로테르담 구간이 15유로가 훌쩍 넘어간다는 사실! 

 

매일매일 다른 도시로 이동하자니, 짐을 쌌다 풀렀다 이것도 쉽지 않고... OTL 여행자를 위한 기차패스는 없는지 열심히 찾아봤지만 없...다... OTL  40%할인카드가 있지만 이건 단기 여행자에겐 무용지물... OTL 유레일패스가 없으면 그냥 다 사서 쓰란건가... OTL 여러가지로 좌절하고 있던 내게 구글님이 안겨주신 황금같은 정보가 있었으니 바로 슈퍼마켓에서 진행하는 기차표 프로모션이었다.

 

기차표 판매중인 블로커(Blokker)

 

네덜란드의 유명 슈퍼마켓과 생활용품점에서는'다그카르트'라 불리는 기차 일일권(Day ticket, Dagkaart)을 구입할 수 있다. 심지어 가격도 저렴하게 15~18유로 정도다. (정상가격은 49유로) 오, 놀라운 할인폭! 

 

그러나 문제는 이 할인티켓은 날마다 판매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블로커, 헤마, 알버트헤인 같은 체인점들이 돌아가면서 정해진 기간동안만 판매한다. 따라서 언제 어디서 살 수 있는지는 아무도 모른다는 것. 거주하는 사람이라면 행사기간에 사놓으면 되겠지만 떠돌이 여행자에게는 그냥 운에 맡길 수 밖에 없는 노릇이다. 이런 불친절한 나라 같으니!

 

가까운 블로커를 찾았다.

 

데이카드(Dagkaart) 판매 중

 

여러가지로 쉽지 않지만 아쉬운 건 나니까 어쩔 수 없다. 혹시 지금 행사중인 슈퍼마켓이 없는지 찾아보기 시작했다. 그리고 블로커(Blokker)에서 데이티켓을 판매중이라는 사실을 찾아냈다. '오예, 난 운이 좋은 여자로구나!' 판매기간이 2주가 거의 끝나가는 시점이라 혹시나 매진될까 불안한 마음에 서둘러 가까운 블로커로 향했다.

 

Dagkaart 구입!

 

실물 티켓이 들어있다.

 

그렇게 손에 넣은 17유로짜리 데이티켓 6장! 인터넷에서 공부한 바에 따르면 어떤 곳은 티켓 번호를 내어주고 인터넷으로 등록한 뒤 실물 티켓으로 교환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고 했는데, 블로커에서 판매하는 티켓은 밀봉된 봉투안에 데이티켓 실물이 들어있었다. * 최근에는 데이티켓을 구입하면 코드를 부여해주고, 이 코드를 이용해서 네덜란드 기차 사이트(http://ns.nl)에서 데이티켓을 구입하도록 하는 것 보편화 되고 있다. 

 

혹시 영어로 된 안내문이 있지 않을까 기대했건만 온통 네덜란드어로 된 설명문 뿐... 쳇, 이 프로모션은 여행객보다는 거주자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 분명하다. 그래도 친절한 직원언니가 설명해 준 가장 중요한 내용은 설명해 주었으니, 1) 상단에 써있는 유효기간 내에만 사용할 수 있고, 2) 주말/공휴일은 관계없으나 평일은 오전 9시 이후에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었다. 판매하는 것도 특정 기간에만 판매하더니, 사용하는 것도 특정 기간에만 사용할 수 있다니... 정말 심하게 이벤트적이다.  

 

기차역에 있는 기계에 스탬핑을 해서 개시한다.

 

실물티켓이라 사용법은 간단했다. 기차역 곳곳에 놓여있는 기계에 티켓을 넣고 날짜와 시간을 스탬핑하고,차 안에서 검표원을 만났을때 티켓을 보여주면 된다. 온라인으로 코드를 입력하는 방식은 온라인 티켓을 인쇄해야 한다. 네덜란드 기차는 기차표를 검사하지 않는다는 이야기가 많은데, 100%인 스위스에 비해 빈도가 좀 적긴 했지만 검표원을 꽤 자주 만났다. 한 60~70%정도? 무임승차하지 맙시다!

 

워낙 이벤트성이 짙어 언제 어디서 할인티켓을 판매한다고 알려주긴 어렵다. 하지만 블로커(Blokker), 알버트 하인(Albert Heijn), 헤마(Hema), 점보(Jumbo) 등 네덜란드 전국에 퍼져있는 슈퍼마켓 및 생활용품점에서 돌아가면서 프로모션을 진행하니, 네덜란드를 여행한다면 어디서 기차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는지 확인해 보자.

 

[네덜란드 기차할인, 슈퍼마켓 프로모션] 

- 슈퍼마켓과 생활용품점(Blokker, Albert Heijn, Hema, Jumbo)에서 Dagkaart (기차 데이티켓)를 저렴한 15~18유로 선에 판매한다.  

- 각 체인점들이 돌아가면서 지정된 기간동안 반짝 판매하므로 방문시기에 따라 판매하는 곳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 행사에 따라 티켓 형태가 달라지는데 실물 티켓이거나 온라인 등록 및 인쇄가 필요한 e-ticket 형태가 되기도 한다. 

- 네덜란드 기차 데이카드 Dagkaart? 개시한 날 하루동안 네덜란드 철도에서 운행하는 모든 기차를 무제한으로 탑승할 수 있는 티켓. 단, 네덜란드 국내선만 탑승할 수 있으며, 국경이동시 추가금을 지불해야 한다.

 

* Blokker http://www.blokker.nl/
* Albert Heijn http://www.ah.nl/  
* Hema http://www.hema.nl/   이벤트 페이지 http://nsdagkaart.hema-actie.nl/
* Jumbo  http://jumbosupermarkten.nl 

* Kruidvat https://www.kruidvat.nl/  https://www.kruidvat.nl/treinkaartjes

* 네덜란드 철도 사이트 http://ns.nl

* 이벤트성이기 때문에 판매 기간에 각 홈페이지를 통해 이벤트 광고물을 확인할 수 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S매니저 2013.06.21 17:30

    너무 잘 보고 간답니다^^
    즐건 금욜 되시길 바래요~

  2. 2013.08.25 01:09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빛나_Bitna 2013.08.25 07:21 신고

      안녕하세요, 지금 또 판매가 시작되었군요.
      그 티켓은 판매하는 기간도 정해져 있고, 사용할 수 있는 기간도 정해져 있어요. 보통 홈페이지에 표시되어 있어요. 네덜란드에 입국하시자마자 블로커로 달려가셔야겠네요! :)

  3. 이뿐소 2013.08.25 01:11

    엥??왜 댓글비번이 틀리다고 나오는지 모르겠네요 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ㅜ어휴
    죄송하지만 이 댓글에 달아주시면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혹시 비밀댓글 보신다면...;;;;;;;;

  4. BlogIcon 예니 2015.05.14 21:04

    혹시 공항철도도 이용 가능한가요?!

VISITOR 오늘91 / 전체4,881,5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