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Tibet, 2007] 祝你幸福快乐! - Be happy! (Lhasa)

아시아 ASIA/티벳 Tibet

by 빛나_Bitna 2007. 12. 22. 10:13

본문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것이 티벳이다!

 주변 산책을 마치고 다시 포탈라 앞에 섰다. 하루 방문자수가 정해져 있는데다 힘들게 입장해도 사람들에게 공개하는 공간은 아주 적다. (물론 촬영불가. CCTV도 있다.) '도대체 저 속에는 무엇이 들어있길래?!'  굳게 닫혀있는 포탈라궁의 정문을 보며 생각에 잠긴다.
 라싸시내 어디에서도 보이는 포탈라궁. 그 속에 있는 것보다 포탈라 그 자체에 더 큰 의미가 있으리라. 하늘로 솟은 포탈라궁은 바라보는 이를 흥분시키기에 충분하니까_ 그리고 이것이 티벳이니까_

사용자 삽입 이미지

포탈라 앞에는 오체투지를 하는 노인들로 가득하다.

 자동차가 무섭게 달리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포탈라 앞에는 오체투지를 하는 이들이 가득하다. 그들은 기도하고 또 기도한다. 가던 길을 멈추고 기도하는 젊은이부터 우유 하나로 끼니를 대신하는 할아버지까지_!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할머니께 선물한 폴라로이드 - 행복하세요. :)

 잠시 쉴 자리를 찾고 있는데 삼삼오오 모여있는 할머니, 할아버지를 발견했다. 마니통을 돌리며 쉬고 있는 그들의 모습이 평화로워 보여서 몰래 사진을 하나 찍었는데 헛;;; 딱 걸렸다_!
어색한 미소를 지으며 ('저 나쁜 사람 아니예요.' 표정으로 ㅋㅋ) 사진을 보여드렸더니 아이처럼 좋아라 하신다. 얼른 폴라로이드를 하나 찍어 드렸다. 폴라로이드 옆구리에 끼고 다닌 보람이 있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웃는 모습이 너무 아름다운 할머니와..

손바닥만한 사진을 들여다보느냐고 정신없으시던 분들이 슬슬 내게도 관심을 보이며 말을 건넨다. 한마디도 알아들을 수 없는 티벳어의 압박에 시달리다가 아는 중국어 단어를 열심히 나열해 본다. ('한국, 한국인!'을 어찌나 열심히 말했던지...;; ) 손짓발짓 이야기를 나누다가 슬슬 일어나려고 했더니 나를 꼭 잡고 사진을 찍자고 하신다. 폴라로이드 사진을 자신에게 주었으니 내가 가질 사진이 없지 않냐고 하시며...
Good-bye 인사를 하는 내 손을 꼭 잡고 무언가 기도해 주시는 할머니_ 따뜻한 손길에 마음이 뭉클해졌다. 건강하세요_ 그리고 행복하세요. 늘 지금처럼 따뜻하게 웃으세요. :)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